본문 바로가기
마음 여행자/명상 이야기

마음챙김 명상 수행은 일상과 연결돼 있다

by 마음 여행자 2022. 8. 23.

명상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는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대체적으로 현실과 동떨어진 한가한 이미지를 떠올리지 않을까. 그러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 오늘은 명상 중에서도 마음 챙김 명상이 실제 우리의 삶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고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본다. 살아가면서 겪는 고난이나 역경에 대처하는 법, 강렬한 감정과 마주하는 법, 인간관계를 건강하게 맺는 법, 실수나 잘못에 대한 우리의 태도와 반응 방식 개선, 삶의 목표나 방향 설정 등에 도움이 된다. 거칠게 나열했지만 이밖에도 당신의 실제 삶을 이롭게 만들어줄 것이다.

 

 

 

마음 챙김은 단지 명상의 일부가 아니다

 

이쯤에서 마음 챙김에 관한 편견과 오해를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다. 가장 큰 오해 중 하나는 마음 챙김은 단지 명상의 일부일 뿐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도 의식하지 못하지만 무언가를 끊임없이 수행하고 있다. 아마 대부분은 자기비판과 평가, 섣부른 판단과 반사적인 반응에 따른 후회와 자책과 혹은 수치심일 확률이 높다.

 

우리의 뇌는 생각보다 유연하다. 행복의 외부 조건은 바꿀 수 없지만 행복을 느끼는 뇌의 구조는 얼마든지 훈련을 통해 새롭게 조직하고 만들어갈 수 있다.

 

 

신경가소성 뇌는 끊임없이 변화한다

신경가소성, 뇌는 끊임없이 변화한다 신경가소성에 대한 이론 및 연구는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우리는 자주 나이가 들면 오래된 습관을 고치기 어렵다고 말한다. 하지만 최근 뇌연구에서 밝혀

longdaygrown.com

 

이런 과학적 근거는 더 이상 가설도 새로운 이론도 아니다. 이미 십 년도 넘은 뇌 과학적 사실이다. 수많은 연구와 데이터를 통해 명백히 입증되었다. 마음 챙김이 단순히 명상의 일부라고 말하는 기저에는 그것은 어디까지나 명상 활동에만 국한되며 직접적이고 실제적인 현실과 일상에서는 별 관계가 없다는 뉘앙스를 내포하고 있다.

 

그렇지 않다. 물론 마음 챙김이라는 방법을 시간을 들여 수행해야 하는 건 맞다. 하지만 마음 챙김 수행을 하면 할수록 일상의 수많은 자극들로부터 잠시 멈춤 상태를 할 수 있는 힘이 강화된다.마음 챙김이란 단어 안에 이미 호의의 태도가 담겨 있다. 호의와 호기심, 연민과 자비의 태도로 자기 내부와 외부 감각들을 알아차리는 연습을 지속적으로 하다 보면 뇌는 보다 명료하게 상황이나 자기 상태 혹은 대상을 지각하며, 그럼으로써 우리가 반사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는 말과 행동들에 일시 멈춤 기능을 강화시킨다.

 

 

목격자의 자각 상태가 되어 보다 현명한 선택을 내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낸다. 늘 습관대로 하던 행동방식과 생각들을 바라볼 수 있게 되며 이전보다 나은 선택을 내릴 수 있게 한다. 정리하자면 마음 챙김 수행은 일상의 매 순간 자극과 반응 사이에 멈춤의 순간을 마련하게 해 준다. 수행하면 할수록 이 부분은 강화된다.

 

일단 멈추면 상황을 명확하게 보고 대응을 선택할 공간이 생긴다. 더 나은 대응을 선택함으로써 실제 결과를 바꿀 수도 있지만, 당장에 벌어지는 일을 바꾸지 못할지라도 그 일과 우리의 관계는 바꿔준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분노나 슬픔, 혹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언제든 수행을 통해 강화된 호의와 수용의 태도, 명료성과 객관성을 적용할 수 있다. 그 일을 일으킨 사건을 당장 변화시키진 못하더라도 최소한 부정적 감정이나 스트레스를 확연히 줄어들게 할 수 있다.

 

부처님-손바닥위-작은항아리속-피어있는-꽃
부처님-손바닥위에-얹어있는-꽃이핀-화분

왜냐면 당신은 마음 챙김 수행을 통해 억누르거나 외면하는 대신 받아들이고 수용하는 태도를 길렀기 때문이다. 일단 받아 들으면 한결 감당하기 쉬워진다.

 

 

 

 

의도, 마음 챙김 수행과 실제 삶은 연결돼 있다

 

마음 챙김 명상 수행이 우리 현실이나 일상 속으로 연결되고 관련된다는 것은, 마음 챙김의 세 요소 중 '의도'를 면밀하게 살펴보면 더 확실하게 깨달을 수 있다. 앞서 우리는 의도란 자신이 중요하거나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나 믿음을 반영하는 쪽으로 마음의 방향을 조정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즉 당신이 당신의 삶과 인생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관이나 신념으로 가는 방향 설정이 의도다. 마음 챙김을 통해 우리는 이 의도를 끊임없이 점검한다. 주의할 것은 의도는 목적지를 설정하는 게 아니라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당연한 말이지만 의도는 고정된 어떤 목표가 아니다. 당신의 신념 쪽으로 마음과 주의가 흘러가도록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상기되며 적용된다. 길을 잃게 되더라도 수행을 지속할수록 의도를 거듭 상기시킬 수 있다. 다시 중요하고 소중한 것들에 연결시킬 수 있다. 마치 요트에 달린 방향타처럼 의도는 항로를 계속 유지하면서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거듭 상기시킨다.

 

의도는 우리가 주의를 기울이는 이유를 계속 상기하게 하며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하게 한다. 물론 현실과 일에 치여 살다 보면 거기에 휩쓸려 되는대로 살아가기 쉽다. 하지만 의도를 기억하면 우리는 얼마든지 다시 선택할 기회를 얻는다. 자극과 반응 사이에서 일시 멈춤의 순간을 마련하고 상황을 객관적이고 명료하게 바라보며 당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에 다시 연결시키는 것이다.

 

집에서-명상하는-여자야외에서-명상하는-여자
가부좌를-틀고-명상중인-여자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쳇바퀴 같은 굴레 속에서 제자리를 뛰는 것 같더라도 당신이 생각하는 의도를 기억한다면 다시 중요한 목적, 개인적 청사진과 연결될 수 있다. 인내심을 갖고 지속적인 수행 한다면 당신은 정신없는 생활 속에도 의도한 방향으로 걸어갈 힘이 강화된다. 의도는 가장 중요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것들을 거듭 상기시켜주며 또한 당신은 의도를 잊지 않고 기억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을 기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