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용품, 나에게 맞는 캠핑 버너 한 방에 정하기
캠핑용품의 세계는 참으로 넓다는 것을 느끼는데요.
취미나 여가로 보내기 위해 캠핑을 하려는 분들이 주변에서도 눈에 띄게 늘어났습니다.
보통 어느 취미든 그렇겠지만 입문자분들은 경험이 없다보니 비싼거, 남들사는거 따라 사기 쉽습니다.
물론 그러면서 자신만의 캠핑용품과 스타일을 찾아가기도 하지요.
하지만 그러기엔 시간과 돈이 너무 깨집니다. 특히나 캠핑용품 가격들이 만만치 않고
갖추어야할 용품의 수도 상당히 많습니다.
캠핑용품, 종류도 정말 다양하고 가격도 비싼만큼 하나 하나 알아가봅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캠핑용품 중 없어서는 안될 캠핑용 버너를 알아볼까 합니다.
캠핑입문자의 중복구입 방지를 위한 캠핑용품 버너 7종을 리뷰하고 내게 맞는 버너가 무엇인지 찾아보세요.
각 버너마다 장/단점과 어떤 캠핑 스타일에 적합한지 알려드릴테니 끝까지 읽어보시고 중복지출 없는 현명한 구매하자구요~!
일단 한번 읽어보시고 자신한테 뭐가 맞겠다 감을 찾아서
중복투자도 막고 캠핑 지식도 알아가보자구요~~
중간중간 꿀팁도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1. 미니멀캠퍼, 백패킹 캠퍼에게 적합한 버너 : 리액터류 버너
- 코베아 사의 알파인마스터
특히, 버너의 형태가 불이 표면에 발라지면서 나오는 표변발화형 버너입니다. 이게 좋은 이유는 화력도 괜찮지만, 위 사진처럼 전용포트에 딱 맞게 들어가서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 장점! 따로 바람막이 필요없이 쉽게 물을 끓일 수 있습니다. 물을 끓이는데는 제원상 1L 물에 2분 40초면 물을 끓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이소가스를 버너에 결합해주시고 가스 마개를 열어준 뒤 불을 붙여주세요.
불을 최대화력으로 높인 뒤 2분 40~50초 사이에 물이 끓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람막이 없이 이 정도 화력이면 괜찮지 않나요?
※꿀팁!! 햇반 빨리 데우는 방법!!
원래 원조는 msr사의 리액터 버너가 있지만
가격이 30만원이라는 높은 가격, 코베사의 알파인 마스터와 달리 전용포트만 있고 후라이팬이 부재하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제드 사의 리액터쿠커라는 제품도 나왔는데요
제품은 이렇게 생겼고 이소가스와 연결된 상태입니다. MSR 리액터에 비하면 가격이 매우 저렴한 편인데요. 무려 8만원대의 가격으로 가성비를 원하신다면 제드의 리액터쿠커를 추천드립니다.
☞ 정리
대중적인 것을 선호하시면 코베아의 알파인 마스터 : 189,000원
장점 : 후라이팬까지 있어 다용도로 활용이 좋음 / 전용포트에 밀착된 버너(바람막이 필요없음) / 화력 좋음 / 짐크기,무게 나쁘지 않음
단점 : 가격대가 조금 진입장벽이 있다
감성적인 것을 원하시면 MSR의 리액터 버너 : 30만원
장점 : 원조다운 감성을 느낄 수 있다
단점 : 가격이 너무 비싸다 / 후라이팬이 없다
가성비를 중요시하신다면 제드의 리액터 쿠커 : 8만원 대
2. 일반 휴대용 버너 : 미니큐브
가장 일반적인 휴대용 버너입니다. 그 중에서도 요즘 미니큐브라는 이름으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디자인과 감성을 원하지는 분께 추천드립니다. 실용성이나 가성비로 따졌을 때는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일단 가장 큰 단점은 바람에 너무 취약해서 알리미늄 바람막이가 필수. 그리고 자체 화력도 약한 편이어서 라면을 해드시는데도 약간은 무리일 정도.
또한 미니큐브라고는 하지만 사이즈가 애매합니다. 완전히 작은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큰 편도 아님. 요즘에는 정말 사이즈가 작고 납작한 것도 많습니다.
미니큐브 : 39,000원
장점 : 디자인이 귀엽고 깜찍하다 / 감성적이면서 보기에 고급지다
단점 : 자체 화력이 너무 약하다 / 바람에 취약해서 바람막이 필수 지참 / 사이즈가 애매하다
☞ 정리
가성비와 실용성 둘 다 별로인 제품. 연인이나 분위기를 내려는 목적이 아니면 추천하지 않음.
디자인이나 이미지를 중시하는 분에게 적합
3. 코베아 사의 맥시멈 스토브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제품인 맥시멈 스토브!
이렇게 작은 사이즈의 버너입니다. 날개를 펼치고 아래처럼 부탄가스를 결합해줍니다. 밸브를 열고 이그나이터 버튼을 누르면 끝.
화력 보이시나요? 작은 사이즈에도 화력이 막강합니다.
그렇다면 가격은? 29,000원으로 가성비도 좋다.
정말 작고 간편하지만 화력 또한 막강해서 실용성 최고.
솔로캠핑이나 무게와 수납공간이 중요한 백패킹에 추천.
4. 코베아 사의 구이바다 3way (일명 올인원 버너)
역시 다시 코베아 제품이네요. 일명 올인원 가스버너로 불립니다. 고기굽는 불판사용, 냄비형에 뚜껑까지 있어 국물요리 가능, 꼬치구이 가능이라 3way! 생긴건 이렇게 생겼고, 디자인이나 색상도 다양하게 출시.
☞ 정리
가격은 125,000원으로 싼 편은 아니지만 캠핑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요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실용적이라 생각함
장점 : 국물요리, 고기구이, 꼬치구이, 조개구이 등 거의 모든 류의 요리를 해먹을 수 있다 / 백패킹이나 간편한 솔로 캠핑이 아닌 이상 캠핑 입문자에게 적합 / 실용성 갑 / 손쉬운 세척 뒷정리 / 범용성이 좋다
참고로 사이즈도 정할 수 있는데
2-3인의 경우 m사이즈, 그 이상은 l 사이즈를 선택하면 된다.
5. 그리들용 버너
※그리들 이용시 팁(주의사항)
일반 버너를 그리들 사용하는데 이용하면 안됩니다.
일반 버너를 사진처럼 밑에 둬서 이용하게 되면, 불판이 버너를 덮기 때문에 복사열로 인하여 폭팔 위험이 있습니다.
그리들은 꼭 lpg를 이용하는 해바라기 버너와 이소가스를 이용한 강염버너를 사용해야합니다.
자, 그럼 그리들에 적합한 버너 해바라기 버너를 소개해드릴게요.
5-1 해바라기 버너(LPG 충전식)
다들 한번쯤 보셨죠? ㅎㅎ 이게 바로 LPG가스를 이용한 해바라기 버너라고 부릅니다.
위 사진처럼 가스벨브를 열어주시고, 이그나이터를 눌러주세요.
☞ 정리
장점 : 강력한 화력 / 열효율이 좋음 / 이소가스보다 저렴한 LPG가스값 / 그리들용 버너치고 가성비적인 가격(맨 위에 바람막이인 링가드, 가스통, 버너, 가방 전부 포함해서 11-12만원 가격대)
단점 : 보시면 알겠지만 정말 큰 사이즈 ^^; / 가스 충전소를 찾아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2박 3일 기준 한번 가스를 채우는데 8천원-만원 정도의 가격이 든다 / 그래서 한번씩 급하게 쓸 때 충전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리들로 맛있는 요리를 즐기시려는 가족 단위 캠핑러들에게 적합합니다 ^^
5-2 미니멀웍스 사의 파워스토브(강염버너)
미니멀웍스 사의 파워스토브는 그리들 요리를 할때 해바라기 버너와 라이벌인 제품입니다. 스노우파크, 제드, 대륙산 버너 등 다양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해바라기 버너와 비교했을때 사이즈가 작습니다.
다리를 펴주시고 이소가스를 결합한 뒤, 용기 밸브를 열어줍니다. 다음 가스밸브를 열고 불을 붙여주면 되시는데, 이때 강력한 화력으로 화상 위험이 있습니다.
※ 파워스토브 점화시 팁(주의사항)
라이터의 불을 먼저 켜주신 상태에서 가스밸브를 서서히 열여주면, 보다 안전하게 점화시킬 수 있습니다.
장점 : 사이즈가 작다 / 화력이 막강하다 / 액출방식의 버너
액출방식이라 함은
이렇게 이소가스를 바닥에 두고 사용하면 기체화된 가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열 전달이 약하다
하지만 이렇게 거꾸로 뒤집어 스토브 밑으로 결합시킬 수 있는데, 바로 쏟아지는 액체화된 가스를 사용해서 기체가스보다 강력한 화력을 맛볼 수 있다.
단점 : 화력은 쎄지만 불이 가운데로 몰리는 경향이 있다(하지만 실제 요리할 때 별로 지장없음) / 비싸다(20만원 이상) / 구하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다 / 전용 가방은 따로 구입해야함 / 이소가스 소모량이 많아서 캠핑 시 가스 충전 비용이 든다
☞ 정리하자면,
그리들로 캠핑갈 때, 맛있는 요리를 하고 싶은데 사이즈는 작았으면 좋겠다하는 분에게 작지만 강력한 화력이기 때문에 충분히 소규모의 그리들 요리를 해드실 수가 있다.
이런 느낌이다
자, 이렇게 캠핑용품 버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백패킹, 미니멀캠퍼 스타일이라면 리액터류
캠핑가서 요리를 주로 해서 먹지 않는 스타일, 편의점에서 햇반이나 라면, 가공식품류 정도만 간단하게 해서 먹는 캠핑 스타일이시면 확실히 리액터류 버너가 좋겠죠?
반면 부모님이나 어르신들은 상대적으로 집에서 이용하는 가스레인지와 비슷한 해바라기 버너가 좋을 거 같구요. 사용하는데 익숙함, 간편한 조작, 거기에 화력까지 강력하니까요.
올인원 가스버너는 아마 전천후, 범용성으로 최고이기 때문에 가장 일반적으로 구매하시면 좋을 거 같구요,
저처럼 돈이 많지 않거나 막 입문하려는 분들은
리액터류보다 가격이 착해서 부담없는 시작할 수 있는 맥시멈 스토브를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
자, 지금까지 캠핑시 없어서는 안될 버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입문자들을 위한 텐트 구매 팁과 정보가 궁금하시면
더 많은 캠핑용품들이 궁금하시다면
'심플하고 유용한 정보 > 취미 여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보자를 위한 꼭 필요한 캠핑용품 10가지 (중복투자 X) (0) | 2022.08.08 |
---|---|
국내 발로란트 게임 상승세 조짐 (0) | 2022.07.24 |
캠핑용품은 어떤 걸 사야할까 (텐트 편) (0) | 2022.07.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