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년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 / 서비스 제공 내용

by 마음 여행자 2022. 8. 29.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 정보를 담고 있는 포스팅입니다.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서울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과는 구분되는 서비스로, 정부 주관의 복지정책이라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2022년 정부 공문을 토대로 작성하였으며 2023년과 서비스 내용은 동일합니다.

 

 

서울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과 중요한 차이점

 

 

 

[목차]

  1. 서비스 가격
  2. 서비스 제공 기간 및 내용
  3. 서비스 제공 기관 선택
  4. 서비스 이용 절차

 

청년-마음건강-바우처-지원사업-포스터
청년-마음건강-바우처-지원사업-포스터

 

 

 

 

1. 서비스 가격

 

청년-마음건강-바우처-지원사업-유형별-가격표
청년-마음건강-바우처-지원사업-유형별-가격표

 

 

 

서비스는 상담 제공 인력 기준에 따라 가격이 차등됩니다. A유형의 상담은 일반적인 심리문제를 겪고 있거나 정신건강 진료 등에 대해 부담감 없이 상담을 받고 싶은 이용자에게 해당됩니다. B유형의 경우에는 서비스 욕구가 높거나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상담이 필요한 이용자에게 해당됩니다. 선택권은 이용자에게 있으므로 본인부담금 및 유형별 특징을 살펴보고 신중하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 자립준비 청년은 유형에 관계없이 전액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일반 청년 및 정신건강복지센터 연계 청년은 A유형의 총 서비스 금액 60만 원, B유형의 총 서비스 금액 70만 원에서 10%만 본인이 부담하며 나머지 금액은 바우처로 지원됩니다.
  • A유형 : 총 서비스 금액(회기당 6만 원 x 10회기 = 60만 원) / 정부 지원금액은 총 54만 원, 본인부담금은 총 6만 원
  • B유형 : 총 서비스 금액(회기당 7만 원 x 10회기 = 70만 원) / 정부 지원금액은 총 63만 원, 본인부담금은 총 7만 원
  • 10회의 서비스 제공이 끝난 뒤에도 사용자가 상담을 더 원할 경우, 제공기관과 상의하여 상담 횟수나 시간 연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때는 이는 바우처 혜택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추가 부담하는 것입니다.

 

 

 

2. 서비스 제공 기간 및 내용

 

서비스 기간은 기본 3개월이며, 1:1 맞춤형 개인 심리상담은 주 1회(회당 50분)로 총 8회로 진행됩니다. 심리상담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기에 앞서 MMPI-2, BDI 등과 같은 전문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이용자의 주된 문제 및 욕구 등을 파악(사전/사후 검사 각 1회) 합니다.

 

 

이후 8회기의 상담이 진행되고, 마지막 상담에서는 전체적인 상담 내용을 피드백받을 수 있는 종결 상담이 포함됩니다. 이렇게 사전, 사후 검사까지 포함하여 총 10회 지원됩니다.

 

 

청년-마음건강-바우처-지원사업-서비스제공내용
청년-마음건강-바우처-지원사업-서비스-지원내용

 

 

사후 검사에서 상담자는 이용자의 서비스 연장 의사와 심리적으로 추가 연장 상담이 필요한지 판단합니다. 상담사는 이용자가재판정을 위한 연장 상담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에 서비스 종료 기록지에 '재판정 소견을 작성'하고, 이용자는 시/군/구에 변경 신청 시 신청서와 기록지를 함께 첨부하여 제출합니다.

 

 

이후 시/군/구 담당자는 예산액과 신청 사유 등의 여건을 고려한 뒤 최종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최대 12개월까지 재판정을 위한 서비스를 연장받을 수 있습니다.

 

 

  • 심리상담 서비스는 월 4회, 주 1회(50분) 제공하고, 서비스 개시일로부터 연속해서 제공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 그러나 이용자의 부득이한 사정의 경우 서비스 제공기관과 상의하여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이용자가 중간에 제공기관을 변경할 시에는 변경계약 시점에서 남은 바우처 기간만큼 연속적으로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 사전/사후 검사는 각 1회 90분씩 진행됩니다. 이 검사 비용이 상담 회기당 비용보다 적을 경우 나머지 잔여 바우처로 추가 상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재판정이 필요한 최대 12개월까지 서비스 혜택을 연장 제공받는 경우, 앞서 이용자 본인이 원해서 상담을 연장하는 경우와는 구별됩니다. 기존 10회 상담과 동일하게 10%의 자기 부담금만 지불하고 나머지는 정부지원금이 제공됩니다.

 


 

3. 서비스 제공기관 선택

 

바우처 이용자는 본인이 직접 서비스 제공기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청년-마음건강-바우처-지원사업-전자바우처사이트에서-제공기관검색
청년-마음건강-바우처-지원사업-전자바우처에서-제공기관검색가능

 

위 사진에서처럼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를 통해서 지역별 제공 기관을 검색할 수 있으며, 본인 주소지와 상관없이 선택 가능합니다.

 

 

 

 

 

4. 서비스 이용 절차

본 지원 사업의 개괄적인 서비스 이용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청년-마음건강-바우처-지원사업-이용절차
청년-마음건강-바우처-지원사업-이용절차

 

 

지금까지 2023년 청년 마음건강 (바우처)지업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4년도 해당 내용은 동일하게 적용되며 추후 변동이 있을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부 바우처(이용권)를 제공받을 국민행복카드 발급과 사용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청년 마음건강 (바우처)지원사업-국민행복카드 발급과 사용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의 서비스 혜택(정부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바우처 카드를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 바우처 카드를 '국민행복카드'라고 부릅니다. 이 바우처 카드에 정부지원금 형

longdaygrown.com

 

댓글